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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운라면순위 라면 스코빌지수

category Ranking 2024. 7. 29.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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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운라면순위 라면 스코빌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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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운 라면의 인기는 단순한 맛을 넘어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매운 맛을 느낄 때 뇌에서는 엔돌핀이 분비되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강한 중독성을 가지고 있어 한번 맛을 보면 계속 찾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한류와 SNS의 발달로 챌린지가 인기를 끌면서 매운 라면이 해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운라면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매운라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불닭볶음면'의 인기에 힘입어 매운라면이 지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어느 순간 선을 넘는 매운라면이 출시되면서 매운라면 순위가 지속해서 바뀌는 중입니다.

2024년 7월 현재 기준으로 매운라면 순위를 보면 아름의 '염라대왕라면'이 스코빌 지수(SHU) 21,000으로 가장 매운라면에 선정되었습니다.

매운라면순위

제조사 제품명 스코빌지수(SHU)
아름 염라대왕라면 21,000
금비유통 불마왕라면 14,444
팔도 킹뚜껑 12,000
삼양식품 핵불닭볶음면 10,000
팔도 틈새라면 9,416
하림 장인라면 맵싸한 맛 8,000
농심 신라면 더레드 7,500
농심 앵그리 너구리 6,080
삼양식품 맵탱 3종 6,000
오뚜기 열라면 5,000
오뚜기 마열라면 5,000
삼양식품 불닭볶음탕면 4,705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4,404
농심 신라면 3,400
삼양식품 삼양라면 매운맛 3,000
오뚜기 참깨라면 3,000
오뚜기 진짬뽕 3,000
삼양식품 까르보불닭 2,400
오뚜기 진라면 매운맛 2,000
농심 안성탕면 600

 

매운라면 순위를 선정하는 스코빌지수는 매운 정도를 수치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즉, 음식이나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의 양을 측정하여 매운맛의 강도를 비교하는 척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코빌지수의 원리를 보면 매운맛을 내는 주성분인 캡사이신의 함량이 높을수록 스코빌 지수가 높아지고, 따라서 매운맛이 강해집니다. 과거에는 설탕물에 고추 추출물을 희석하여 사람이 직접 맛보며 매운 정도를 측정하는 방식을 사용했지만, 현재는 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여 캡사이신의 양을 정확하게 측정합니다.

스코빌 지수의 단위
SHU (Scoville Heat Unit) 스코빌 지수의 단위는 SHU로 표기합니다. 0 SHU는 매운맛이 전혀 없는 것을 의미하며, 수치가 높을수록 매운맛이 강합니다. 순수 캡사이신의 경우 1500만 ~ 1600만 SHU에 달하는 수치를 보입니다.

그러나 스코빌지수에는 일종의 눈속임이 있습니다. 국물이 많은 라면보다 국물이 없는 볶음라면이 스코빌지수가 낮아도 더 맵습니다. 사람들이 라면을 먹을 때 국물을 마시지 않기 때문에 볶음면이 더 매운 것이므로 실제 수치와 맵기의 강도는 차이가 있습니다.

매운맛 라면은 맛은 있어도 과도하면 위와 장에 안좋은 영향을 주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되도록 매운맛 보다는 다양한 맛을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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